본 글에 앞서 초보자분들이 스킬 찍는거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셔서 스킬을 찍기를 망설이거나
전체창에 물어보는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를 돕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을 생각하면 결국 다 찍게 되어서 상관 없기 때문에 작성을 망설였지만 저도 초보시절에 고민을 했던지라 작성하게 되었고
이 글이 초보자분들 스킬 찍는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킬석 수급처는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서브퀘스트를 통하여 얻게 되고,
수녀원을 통하여 스킬석을 획득 할수 있습니다.
수녀원은 요일별로 얻을수 있는 스킬석이 다르며, 일요일에는 요일에 관계없이 해당 요일에 얻을수 있는 스킬석을 얻을수 있습니다.
수녀원은 요일별로 전투력에 따라 단계가 있는데, 처음에는 각 단계를 진행해야 되지만 여기서 꼭 열쇠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계 올릴시에는 열쇠채크를 풀어주시고 획득하고자 하는 스킬석에 열쇠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실수로 1단계에 열쇠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획득처는 상점에서 수녀원 열쇠, 검은 결정을 이용한 방법과 분열의 특이점을 통해 얻게되는 수녀원열쇠
구독을 통한 월간, 주간 패키지를 통하여 수녀원 열쇠 수급을 통해 보다 많고 빠른 획득이 가능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무과금으로 시나리오 끝까지 진행하면서 직업 마스터하는것은 적어도 2개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직업을 메인으로 잡고 쭉 밀면서 해당 직업을 강화시켜줄 시너지 스킬을 얼마나 잘 챙기느냐에 따라서
같은 직업이라도 캐릭터의 성능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아래와 같이 시너지 스킬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각 클레스별 공격력과 방어력은 시너지 스킬에서 제외하고 서술하겠습니다.
본인이 키우고자하는 직업외에는 공격력과 방어력을 먼저 올리면서 시너지 스킬을 올려주는게 특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타직업 고유 스킬에 쓰는 스킬석만큼 소모가 더 되게 됩니다.
시너지스킬에 앞서 각 클레스별로 2, 4, 6 랭크에 고유스킬인 반짝이는 아이콘형태의 궁국기를 획득 가능합니다.
전직 전에 한번쯤 읽어보시고 더 끌리는쪽으로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폰 게임 중심의 편의성 높은 자동사냥 위주의 플레이를 하고싶다 = 소드맨계열 , 클레릭계열 추천
게임은 컨트롤이지! 손이 피곤하더라도 누구보다 딜량을 잘내고 싶다 = 위저드계열 , 아처계열
경쾌한 연타스킬의 손맛과 여러 컨텐츠를 즐기며 다재 다능한 플레이를 즐기고 싶다 = 스카우트 계열 추천
(여러 방면으로 활약이 가능하지만 최고가 되긴 힘든 직업입니다.)
클레스별 시너지 스킬
소드맨 계열
소드맨
1랭크
하이킥 -기절 (소드맨,펠타스타) 100%확률로 '기절'을 유발한다
하이킥-강화 (소드맨,펠타스타) 피해량50% 증가한다
2랭크
아드레날린 (전체) 1초에 1번, 적 저치SP가 9 회복된다. [추과효과]1초에 1번, 적의 공격이 Block 발생 시 SP가 5 회복된다
위협 (전체) 공격 시 적에게 주는 위협 수치가 100% 증가한다.
3랭크
소드마스터리-명중 (전체) 명중수치가 10% 증가한다
인듀어런스-용맹 (소드맨,펠타스타) 지속시간 동안 자신보다 높은 레벨의 적에게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한다
하이랜더
1랭크
소드마스터리-치명타피해 (전체) 치명타 추가피해가 10% 증가한다
2랭크
전투고양 (전체) 자신을 공격중인 적이 3인 이상이면 공격 시 피해량이 20% 증가한다
펠타스타
1랭크
실드배시-기절 (펠타스타,무르밀로) 기절 확률이 증가한다.
2랭크
실드배시-강화 (펠타스타,무르밀로)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타지 스매시-관통 (펠타스타,무르밀로) 관통수치가 30% 증가하여 적용된다.
3랭크
실드마스터리-위협(펠타스타,무르밀로) 스킬 사용시 방패 공격력의 900% 만큼 위협수치가 증가한다
타지스매시-강화(펠타스타,무르밀로)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스위시 버클링-강화 (펠타스타,무르밀로) '도발'된 적에게 주는 위협수치가 50% 증가한다
4랭크
실드마스터리- 방패밀치기 (소드맨,펠타스타,무르밀로) 공격력이 방패 공격격의 60% 만큼 증가하여 적용된다.
스큐텀 힛 -강화 (펠타스타,무르밀로)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5랭크
능숙한 도발 (소드맨,펠타스타) 프로보크,스워시 버클링 사용 시 적용된 적의 치명타 발생과 치명타 저항이 20% 감소한다
[추가효과] 1초에 1번, 적의 공격이 Block발생 시 프로보크,스워시 버클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씩 감소한다
스위시버클링-분노(펠타스타,무르밀로) 사용 시 SP가 20만큼 추가 회복된다.
6랭크
가디언 (소드맨,펠타스타) 사격타입 공격에 대한 피해량이 15% 감소한다
[추가효과]11초에 1번,적의 공격이 Block 발생 시 펠로우의 피해량이 20초간 2% 증가한다
펠로우 피해량 증가는 최대 10회 중첩된다
무르밀로
1랭크
방패강화 (소드맨,펠타스타,무르밀로) 스킬 사용 시 , 방패 공격력의 200%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2랭크
소드마스터리- 민첩 (전체) 공격속도가 10% 증가한다 [추가효과] 적의 공격이 Block 발생 시, 3초동안 공격속도가 20% 추가로 증가한다.
요약
소드맨 선택 : 팰타스타 6랭, 하이랜더2랭, 무르밀로2랭
하이랜더 선택: 소드맨 3랭 ,무르밀로2랭
펠타스타 선택: 소드맨 3랭 ,하이랜더 2랭, 무르밀로2랭
무르밀로 선택: 펠타스타 6랭, 소드맨3랭 , 하이랜더2랭
랭크가 큰걸 앞에 썼을뿐 우선도는 아닙니다.
추천도
무르밀로>소드맨>펠타스타>하이랜더
소드맨 클레스는 현재 클레스중 자동사냥이 가장 쉽다고 꼽히고 있으며 , 필드 보스 제외한 모든 컨텐츠에서 활약이 가능함.
혼돈의 최심부마저 무로밀로가 가장 쉽다고 평가됨.
저랩 구간에서 만큼은 하이랜더가 강하기 때문에 어짜피 스킬 다 찍을거라면,
하이랜더로 저랩구간을 넘기고 어느정도 관통수치가 나오는순간에 갈아타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의 !! 펠타스타를 처음에 시작할경우 딜이 안나와서 못깨는 구간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아처계열
아처
1랭크
스테디에임 (전체) 3초이상 이동하지 않으면 치명타 발생수치가 10% 증가한다
풀드로우 (전체)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2랭크
오블리크 샷 (아처,레인저) 기본공격 정중 시 25% 활률로 도탄이 발생하여 근처의 적에게 피해를 준다. 도탄의 피해량은 기본공격의 50%이다
스위프트 스텝 (아처,레인저) 10초에 1번, 기본 공격 시 적과의 거리를 2m 미만일 경우 뒤로 미끄러지며 거리를 확보한다
배라지- 강화 (아처,레인저,메르겐) 피해량이 50%증가한다.
3랭크
풀드로우-정확한조준 (아처,플레처) SP가 50% 이상일때, 치명타 발생수치가 10% 증가하여 적용된다.
풀드로우-예리한조준 (아처,메르겐) 치명타 추가 피해가 50% 증가하여 적용된다.
4랭크
보우마스터리-치명타발생(전체) 치명타 발생 수치가 10% 증가한다.
5랭크
콘센트레이션 (전체) SP50% 이상일때 , 치명타 발생수치가 10% 증가하여 적용된다.
6랭크
더블테이크- 강화 (전체)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레인저
1랭크
배라지- 둔화 (아처,레인저) 40%확률로 '둔화'를 유발한다
2랭크
배라지-퀵 노킹 (아처,레인저) 재사용대기 시간이 5초만큼 감소한다
4랭크
다리쏘기 (전체) 기본공격 시 10% 확률로 '둔화'상태를 유발한다
5랭크
런닝샷 (전체) 기본공격의 피해량이 20% 증가하면 기본 공격 시 2초간 이동속도가 25% 증가한다
[추가효과] 최대5초에 1번, 공격 중 적의 근접공격이 Dodge 발생 시 30%로 '비틀거림'을 유발한다
고정과녁 (전체) 고정형이나 앵클 승링샷에 의해 움직이지 못하는 적을 상대로 치명타 발생 수치가 10% 증가하여 적용된다
플레처
4랭크
활대보강 (전체) 적 1인이 대상인 스킬은 치명타 추가 피해가 30% 증가하여 적용된다
5랭크
깃털보강 (전체) 적1인이 대상인 스킬은 치명타 발생 수치가 10% 증가하여 적용된다
메르겐
2랭크
다중 목표 확인 (전체) SP가 50% 이상일 때 , 광격 스킬의 치명타 발생 수치가 10% 증가하여 적용된다.
배라지- 사냥본능 (아처,메르겐) 배라지와 스프레드 샷이 적에게 적중 시 SP1씩 회복된다
6랭크
속사제압 (전체) 치명타 발생 시 공격 속도가 3초 동안 30% 증가한다
요약
아처 6랭 레인저 5랭 플레처 5랭 메르겐 6랭
*플레처 시너지는 없다고 생각하세요
개인적 추천은 레인저6랭 아처6랭 메르겐6랭 후 플레처
레인저 4랭을 활용하여 테크니컬 애로우, 오블리크샷, 런닝샷 평스평 뽕맛이 있음.
어떤 직업을 선택하던지 시너지를 챙기기 위해선 3개~4개 직업정도를 6랭크를 올랴야 될정도로 고랭크의 투자가 필요하며,
시너지가 다소 부족한 메르겐 ,플레처 두개를 동시에 올린 당신!! 당신은 트오세M에서 가장 하드코어한 플레이를 하고 계십니다.
손컨의 끝판왕. 스킬 딜레이가 큰 만큼 스킬사이에 평타를 꾸겨넣어서 큰 딜을 낼수 있지만,
스킬마다 딜레이도 다르기 때문에 모든 딜레이에 평타 꾸겨넣기는 쉽지 않다
(자동으로 하면 넣지않는 평딜을 수동으로 넣어서 딜을 올릴수 있다. 자동마저 자동이 아니다 리듬겜하는 느낌임!)
아처계열은 대기만성형으로써 타 직업에 비해 고랭크에 시너지가 분포 되어 있으며, 특히 플레처의 활대보강,깃털 보강의 경우에는
1인스킬이 플레처에게만 있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시너지로 표시되어있는 부분에서 어떤 스킬이라도 1인만 맞았을때에도 적용이 되는지도 불분명하며, 플레처의 1인스킬 마저도 좁은범위로 바뀌었기때문에 스킬 자체가 망가져 있을 가능성이 큼.
레인저 마스터리 같은경우는 현재 미적용으로 캐릭터 자체가 망가져 있기때문에 첫캐릭으로 시작했다면 타 캐릭으로 먼저 키우고 부캐로 키우길 권고합니다.
아처들이여 눕지말고 일어나 !! 봉기다!
참고로 부캐로 시작했을때만큼은 누구보다 강하고 빠릅니다. 멀리서 팡팡 터져나가요
위저드계열
위저드
1랭크
스태프마스터리- 최대 SP (전체)최대 SP가 30 증가한다
2랭크
명상 (전체) SP 자연회복이 10 증가한다
3랭크
할루시네이션 (전체) 40초에 1번 근접공격에 피격 시 허상을 소환한다. 허상은 1.5초마다 주변 적을 도발해 대신 공격받는다. 서상은 15초동안 지속된다
[추가효과]적의 공격이 Block 발생 시 재사용 시간이 1초 감소한다
엘리멘탈리스트
1랭크
증기폭발 (엘리멘탈리스트,파이로맨서) '빙결'상태의 적에게 불속성 피해를 주면 반경2m 내적에게 공격력의 324% 의 피해를 주고 '빙결'상해는 해제된다.
파이어볼-강화 (엘리멘탈리스트,파이로맨서)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2랭크
프리징스피어-강화(엘리맨탈리스트,크리오맨서) 피해량이50% 증가한다.
3랭크
파이어볼-강한폭발 (엘리멘탈리스트,파이로맨서) 피해번위가 1m증가하며, 폭발시 주변범위에 화염구체가 최대 3회 추가발사된다.
5랭크
자연력 흡수(전체) 8초 마다 SP가 10 회복된다
6랭크
자연력친화 (헬리멘탈리스트,파이로맨서,크리오맨서) 불,얼음,전기,땅 속성 스킬 사용 시 SP 소모량이 30% 감소한다
프리징스피어-연타(엘리멘탈리스트,크리오맨서) 적중 시, 피해량의 30% 추가타가 발생한다
파이로맨서
2랭크
마법관통- 불 (위저드,엘리멘타라리스트,파이로맨서) 불 속성 공격이 Pierce 발생 시,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3랭크
증발 (엘리맨탈리스트,파이로맨서) 얼음 속성의 적에게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6랭크
마법강화-불 (엘리멘탈리스트,파이로맨서) 불속성의 스킬피해량이 15% 증가한다.
크리오맨서
1랭크
소화 (엘리맨탈리스트,크리오맨서) 불속성적에게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2랭크
마법 관통- 얼음 (위저드,엘리멘탈리스트,크리오맨서) 얼음 속성 곡역이 Pierce발생 시, 피해량이 15%증가한다.
6랭크
마법강화 -얼음 (엘리멘탈리스트.크리오맨서) 얼음속성스킬의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요약
위저드3랭크 엘리멘탈리스트6랭크 파이로맨서3,6랭크 크리오맨서2,6랭크
위저드는 그냥 답이 있습니다. 엘리찍으세요! 파이로를 가든 ,크리오를 가든 엘리찍으세요.
시너지 스킬만 봐도 알듯이 위저드는 엘리 6랭은 필수 입니다만, 구지 파이어볼 강화, 프리징스피어 강화까지 뺏어왔어야했나 싶습니다.
마법관통- 불,얼음에 위저드가 껴있는건 뭐지?? 싶습니다. 해당속성 무기라도 들면 속성취급이라도 해주는건가?
추천도
엘리멘탈리스트>크리오멘서>위저드>파이로맨서
엘리멘탈리스트는 필드보스에서 항상 순위권에서 밀리지 않는 딜러 클레스이며, 손컨이 필요하다지만 월등한 범위기를 갖추고 있어
애매한 범위기와 단일딜에 가까운 아처에 비하면 애교수준입니다.
크리오맨서 위저드를 통해서 자동사냥도 가능합니다. 위저드는 예상외로 아레나에서 강력함을 어필합니다.
파이로맨서는 설계상 닥사에 두각을 나타낼것으로 보이지만 실정은 블럭세팅한 위저드나 크리오맨서가 하고 있습니다.
파이로맨서로 시작해서 쌌다? 이해합니다. 설계가 잘못 되어있습니다. 모든 편의가 엘리멘탈리스트에 몰려 있습니다.
클레릭계열
클레릭
1랭크
치유력 수련 (클레릭, 플레이그 닥터) 치유력이 10% 증가한다 [추가효과]1초에 1번,적의 공격이 Block 발생시 3초간 치유력이 10% 증가한다
스마이트 - 강화 (전체)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2랭크
시복 (클레릭,팔라딘,인퀴지터) 악마형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향이 10%감소한다 [추가효과] 악마형 적의 공격이 Block 발생시 15% 확률로 힐의 재사용을 초기화 한다.
스마이트- 디바인마이트 (클레릭,팔라딘,인퀴지터) 악마형/변이형 적을 공격할 때 3초간'기절'을 유발한다. 보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3랭크
메이스 마스터리- 공격력 (전체)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팔라딘
1랭크
실드마스터리 (팔라딘,인퀴지터) 블록수치가 5%증가한다
스마이트-방어무시(전체) 적 방어력의 25%를 무시한다
2랭크
SP 회복 (전체) SP회복량이 5 증가한다
컨빅션- 강화 (전체)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3랭크
컨빅션- 방어력감소 (팔라딘,인퀴지터) 피격된 적이 다음 1회에 한해 방어력이 50% 감소하여 적용된다.
인퀴지터
기본 공격 방어 시너지 이외에는 시너지 스킬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플레이그 닥터
5랭크
질병연구 (인퀴지터,플레이그닥터) 적에게 적용된 '절개-출혈','절망의배','흑사병-중독','소각-화염'지속 시간이 30% 증가한다.
요약
직업의 특수성이 큰 만큼 타 직업에 비해 직업 시너지가 적은편입니다.
기본스킬인 스마이트, 컨빅션의 강화를 클레릭 1랭크와 팔라딘 2랭크에서 챙길수 있는 만큼,
첫 전직 만큼은 팔라딘으로 전직 후 클래릭 3랭, 팔라2랭 혹은 3랭 이후에 인퀴지터든 플레이그 닥터로 플레이 하시는걸 권합니다.
소드맨만큼이나 자동사냥이 편하며, 악마형,변이형에 강한면모를 보여주며, 클레릭과, 플레이그 닥터 플레이 시 포션을 사용을 안해도 될 정도로 유지력이 좋습니다.
클레릭은 의외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으며, 팔라딘은 안정적인 강점을 보여주며 그에 반면 지루함이 뒤따른다. 클레릭과 팔라딘은 블럭세팅시 보다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인퀴지터는 가위질의 악명이 높아 하시는 분들이 적지만, 폭젠 사냥터에서 혼자서 바퀴로 몰아서 컨빅션으로 방어깍고 갓 스매시로 터치는 연계플레이가 시원시원하다.
이외에도 아레나에서 강점을 갖고 있으며, 특히 마법사 대상으로는 카운터인 '절망의 배'를 사용하기에 마법사라면 인퀴랑 싸우는걸 피하자.
플레이그 닥터는 유일하다 싶을정도로 도트 딜러이며, 토트딜 계산식이 변하면서 딜 자체는 좋은편이지만 시원시원한 맛이 떨어지기에 뭔가 더 느리게 잡히는듯한 기분이 든다
플레이그 닥터가 강해지는구간은 5랭크 이상이지만, 현재 후반 인 에피소드8에서는 하우벅에서 마나가 툭하면 부족하고, 에피소드9에서는 '고통의 늪' 효과로 힐량이 줄어들기때문에플레이에 지장이 있다.
심지어 에피소드7은 악마형,변이형이 많아 팔라딘이 날아다닌다. 또한 혼자서 회피세팅에 최적화 되어있다.
이 정도면 제작진이 도트딜러를 혐오하는게 분명하다. 그나마 위안이라면 혼돈의 최심부에서 활용도 정도.
팔라딘 여러분 생츄어리가 마나소모가 큰만큼 끄고 다니시는데, 보스 잡을때만큼은 사용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인퀴지터 가위질이 잘못했지 그렇게 구데기 아닙니다 . 방어력이 높을수록 인퀴지터는 강한면모를 보입니다. 믿고 함 무봐라.
그리고 제작진분들 플레이그 닥터 그만 좀 괴롭혀 주세요.
스카우트계열
스카우트
1랭크
대거 마스터리 - 명중 (전체) 기본공격이 CleanHit 발생 시 피해량이 10% 만큼 증가한다
대거 슬래시 - 강화 (전체) 대거슬래시와 인법 풍둔술의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2랭크
더블어택 (스카우트,로그) 기본 공격 시 50% 확률로 공격력의 75%로 2연타 피해를 준다
대거슬래시- 출혈 유발 (스카우트,시노비) 대거슬래시와 인법 풍둔술이 적중 시 '출혈'상태를 유발한다.
임페일대거 -강화 (스카우트,로그,어쌔신) 임페일 대거와 투사르 리히즈인의 피해량이50% 증가한다.
5랭크
임페일 대거 - 연속찌르기 (스카우트,로그,어쌔신) 임페일대거와 투사르 리히즈인이 공격마다 45% 확률로 추가공격을 한다.
6랭크
프리스텝 (전체) 원거리공격에 대한 회피 확률이 10% 증가한다.
로그
1랭크
대거 슬레시- 백어택 (로그, 시노비) 대거 슬래시와 인법 풍둔술을 적의 후면에서 사용시 치명타발생 수치가 15% 증가하여 적용된다.
3렝크
나이프 파이팅 (전체) 공격속도가 10% 증가한다
어쌔신
1랭크
대거 슬래시- 성대 노리기 (어쌔신,시노비) 대거슬래시와 인법풍둔술이 60%확률로 5초간 '침묵'상태를 유발한다
4랭크
하시사스 (로그,어쌔신) 자신의 HP가 30% 이하일때 치명타발생 확률이 20% 증가한다.
(없는 시너지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노비
2랭크
그림자 암살술 (어쌔신,시노비) 공격 시 증가하는 위협 수치가 30% 감소한다. [추가효과]적의 공격이 Dodge 발생시, 중첩이 쌓인다.
최대 20까지 중첩이 되며 최대치에서 기본 공격 시 중첩을 초기화하고 500%의 피해를 준다.
5랭크
생존력훈련 (전체) HP 회복력이 50%증가한다 [추가 효과]1초에 1번, 적의 공격이 Dodge 발생시, SP가 1회복된다.
요약
스카우트 2랭~6랭 로그3랭 어쌔신 1랭 시노비 5랭
스카우트나 시노비를 중심으로 올리고 시너지를 챙기는게 쉬워보입니다.
저는 아직 육성 단계이기때문에 많은 정보를 드리기 힘듦니다.
저는 현재 어쌔신을 가닥을 잡고 육성중입니다. 부캐이기 때문에 힘든점은 아직까진 없었고 여타 부캐에 비해 더 쌔거나 약한정도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에피 9까지가서 한방에 터져봐야 이래서 사람들이 눕는거구나 하겠죠??
아악티바, 후줌 마파지, 투사르 리히즈인을 통해 보스를 농락하는듯한 플레이가 상당히 매력적이고 이브아다탄의 살을 에는 듯한 연타 사운드도 듣기가 좋았습니다.
세팅이 가능하다면 회피세팅을 하려고 합니다. 회피를 세팅하려고 회피세팅은 어떠냐고 물어봤더니 스알못이라고 비아냥 거린분도 있었습니다.
스카우트계열은 회피세팅에 최적화 되어 있지만 딜을 내기 위해서는 명중 관통을 올려야되기때문에 현시점에서는 회피세팅을 하면서 딜을 올리기가 힘들어서인지, 회피세팅에 대해서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시더군요.
시노비 이외에 스카우트 계열은 보기 힘들지만,
혼돈의 최심부 어쌔신 아악티바,후줌 마파지를 사용하여 웨이브를 정리하고 하우벅이 나오기전에 시노비로 바꿔서 딜을 하는 플레이를 봤습니다.
엄청 힘들어보이진 않았습니다.
아레나에선 명중42%인 저의 소드맨으로 회피세팅한 로그에게 대차게 패한경험이 있어서 회피세팅한 로그가 상당히 괜찮아보였습니다.
지난주 아레나에서 10위권내에서 유일한 스카웃계열이였고요.
아직은 회피세팅에 대해 연구해볼 가치는 있어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리석게도 경험을 통해서 배우려고 합니다.
죄송스럽게도 쌩스카웃의 대한 정보는 저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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